[스페인어문법] 스페인어 se 대명사 5가지 사용법



《5 usos comunes de "se"》

 

처음에는 Se가 보통의 대명사인줄로만 알았다가, 문법을 공부하면 할 수록 너무 다양한 형태의 Se가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됐을 때. 그 당황스러움은 겪어본 사람이 아니면 모를 것이다. 대명사 se는 많은 역할을 가지고 있고, 일부 역할들은 (특히 외국인들에게) 그 경계가 모호해서 많이 헷갈린다. 나 역시도 Se를 공부하면서 혼동과 혼란을 느끼다 결국 뭐가 뭔지 정의 내리지 못하고 어정쩡한 상태로 남아있는 찝찝함을 자주 느꼈었다.

 

나처럼 Se의 쓰임에 대해 헷갈려 하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가장 흔한 Se 5가지 쓰임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 재귀대명사 Se  (Se Reflexivo)

  영어로는 “Himself, herself, themselves”와 같이 “oneself”에 해당한다. Se는 1, 2인칭(나, 너)를 제외한 3인칭 단수 및 복수형에서 사용하는 재귀대명사다.

 

 [Ejemplos]

   기본동사: Bañar
 1) La madre baña al niño.  (The mother baths the child.)
   엄마가 아이 목욕을 시켜주다. → Bañar의 행동을 받는 주체는 아이.


 2) La madre se baña.  (The mother baths herself.)
   엄마가 목욕을 하다. → Bañar의 행동을 엄마 본인이 하고 있으므로, 재귀형태의 동사 Bañarse를 사용한다.

 

 [Ejemplos] 자주 쓰는 재귀동사

 1) Levantarse 일어나다

   - Cuando me levanto, me estiro.  아침에 일어나면 기지개를 펴.

 

 2) Lavarse 씻다

   - Me lavo mis manos.  내 손을 씻었어.

 

 3) Sentarse 앉다

   - Me siento en una silla.  나는 의자에 앉았어.

 

 4) Ducharse 샤워하다

   - Mientras me ducho, se me ocurren las mejores dieas.  샤워를 하는 동안, 좋은 생각이 많이 떠올라.

 

 5) Dormirse 잠을 자다

   - Cuando me da sueño, me duermo donde sea.  잠이 오면, 어디서든 나는 잠을 잘 자. 

 

 

2. 상호의 Se  (Se recíproco)

  다수의 주체같은 행동을 ‘서로’에게 할 경우 Se를 넣어준다. 영어로는 Each other을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상호의 se는 1, 2, 3인칭 복수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왜냐하면 '서로서로'라는 의미가 포함돼야 성립되기 때문이다.

 

 [Ejemplos]
 1) Las chicas se saludan.  (The girls greet each other.)

   소녀들은 서로 인사를 나눴다.


 2) Los amigos se abrazan.  (The friends hug each other.)
   친구들은 서로 포옹했다.

 

 3) Los estudiantes se comunican por email.  (The students communicate with each other by email.)

   학생들은 이메일로 연락을 주고 받았다.

 

 4) Julio y María se aman.  (Julio and Maria love each oher.)

   Julio와 María는 서로 사랑한다.

 

  그리고, 이 다수의 주체에는 말하는 화자가 포함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Nosotros(우리들)의 형식으로 대명사 nos를 함께 써 준다.

 

 [Ejemplo]

  - Mi familia y yo nos apoyamos.  (My family and I support each other.)

  - 우리 가족과 나는 서로 도와준다.

 

 

3. 강조의 Se  (Se Dativo ético)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쓰이지 않고, 강조를 하고 싶거나 특별한 뉘앙스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Se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강조의 의미가 담긴 se를 동사랑 함께 붙여 하나의 단어인마냥 외워버리기 때문에, 재귀동사라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강조의 se에서는 문장의 주어가 행동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재귀의 'se'는 아니다. 이는 스페인어에 특별하게 존재하는 '심성여격(lexical se)', 대명사를 통해 동사를 강조하는 방법이다.

 

  또한, se가 붙으면 뜻이 약간 달라지는 재귀동사와는 달리 강조의 se에서는 동사 고유의 의미 변화는 없다. (단지 강조의 느낌만 들어갈 뿐)

 

 [Ejemplos]  자주 쓰는 표현들

 1) Se comió todo el jamón.

   - 그는 하몬을 다 먹어버렸어.

   동사 Comer(먹다)를 강조해, '먹어버리다, 먹어 치우다'로 해석할 수 있다.

 

 2) Se leyó el libro sin rechistar.

   - 그는 한 마디도 안하고 책만 읽었어.

   동사 Leer(읽다)를 강조한 문장이다.

 

 [Ejemplos]  강조의 se를 가진 동사들

 1) olvidarse (de) 동사

   - El hombre se olvidó de la cita.  (The man forgot the appointment.)
   - 그 남자는 약속을 잊어버렸다.

                                                            

 2) darse cuenta (de) 동사

   - María se dio cuenta del problema.  (María realized the problem.)
   - 마리아는 문제를 인지했다.

 

 3) morirse 동사

   - Mi abuelo se murió el año pasado.  (My grandfather died last year.)
   - 우리 할아버지는 작년에 돌아가셨다.

 

 4) despedirse (de) 동사

   - Los niños se despiden de su maestra.  (The children say goodbye to their teacher.)

   - 아이들은 선생님과 작별 인사를 했다.

                                      

 

4. 비인칭 Se  (Se impersonal)  그리고 수동태 Se  (Se pasiva)

  가장 흔한 쓰임이 비인칭 Se일 것이다. 어떤 행위의 특정된 주체가 존재하지 않고, 영어로는 “one”과 같이 일반적인 대중을 두고 이야기할 때 많이 사용된다. 여기서 동사는 항상 3인칭 단수이다.

 

  수동태 Se는 3인칭 단수 혹은 복수에만 사용된다.

 

 

 [Ejemplos]
 1) Si se estudia mucho, se ganan buenas notas.  (If one studies a lot, good grades are earned.)

   - 공부를 많이 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거야.

   공부를 많이 해서 점수를 받는 사람이 누군지, 대상을 특별히 명시하지 않았다.

   → 여기서 Se estudia는 비인칭 형태로, Se ganan은 수동태 형태로 각각 쓰인 Se이다.

 

 2) Se dice que la economía va mejor.  (They say that the economy is going better.)

   - 경기가 나아질 거라고들 해.

   경제가 회복될 거라고 '누가' 말했는지 나와있지 않다.

 

 3) Se habla inglés en los EE.UU.  (English is spoken in the U.S.)

   - 미국에서는 영어로 말해요.

   비인칭 Se의 다양한 쓰임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문장이다. '일반적인 대중'을 두고 se를 써서 나타낸다.

 

  4) Se mandan los emails todos los días.  (Emails are sent everyday.)

   - 이메일을 매일 보내와요.

   복수형 동사를 봤을 때, 수동태 se로 인지할 수 있다.

 

 

 ※ 3인칭 동사에 se를 붙이면 재귀동사로 이해될 수 있는 문장에서 'a'를 붙이면 수동의 se로 확실히 구분 지을 수 있다.

 

   - En la Segunda Guerra Mundial se mató a muchas personas.  (In WWII many people were killed.)

   - 2차 세계 대전에서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위의 예시는 '누가' 죽였는지에 초점을 둔 문장이 아니다.

 

위 문장을 se를 넣어 수동태로 만들겠다고 해서 'En la Segunda Guerra Mundial se mataron muchas personas.'와 같이 사용한다면 여기서 뜻은 정반대로, '그들 스스로 자살했다'가 되 버린다. (In WWII many people killed themselves.)

 

 ※ 수동의 s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

 http://mimundo-contigo.tistory.com/101

 

 

5. Le나 Les를 대체하는 대명사 Se  (Pronombre personal SE variante de Le/Les)

  3인칭 간목과 3인칭 직목이 동시에 오는 경우, 간목(le, les)이 'Se'로 바뀐다. 이것은 ‘L(엘)’로 시작하는 두 개의 단어가 연속으로 나오면 발음이 꼬여 이를 피하고자 se로 바꾸는 것이다.

 

직목: 직접 목적대명사
간목: 간접 목적대명사

 

 [Ejemplo]

 1) 기본 문장 Uno: Le dije la verdad a mi hermano.  (I told my brother the truth.)

 

Step 1. La verdad을 직목으로 집어 넣기

          Le la dije.

         → Le와 La의 발음이 겹친다.


Step 2. Le를 Se로 바꾸기

          Se la dije.  (I told him it.)
         → 완성.

 2) 기본 문장 Dos: La instructora les asignó la tarea a los estudiantes ayer.  (The instructor assigned the homework to the students yesterday.)

 

Step 1. La verdad을 직목으로 집어 넣기

          La instructora les la asignó ayer.

         → Les와 La의 발음이 겹친다.


Step 2. Les를 Se로 바꾸기

          La instructora se la asignó ayer.  (The instructor assigned it to them yesterday.)
         → 완성.

 

 

연습문제 (Ejercicios)

  Q: 어떤 쓰임의 se 일까요?

 

1. No se lo digas a nadie, pero Luis nunca se ducha.

 

2. En esta ciudad se trata muy bien a los turistas.

 

3. El farmacéutico se creyó que era verdad.

 

4. No sé qué les pasó: antes se adoraban.

 

5. Últimamente se critican mucho las medidas del gobierno.

 

 

  [정답 보기]

①재귀대명사  ②상호  ③강조  ④비인칭, 수동태  ⑤le/les 대체 대명사

 

정답

1. 첫 번째 se: ⑤, 두 번째 se: ①.

  첫 번째 문장을 보면 No le digas a nadie eso → No lo le digas a nadie → No se lo digas a nadie. 로 변형된 것이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ducharse (샤워하다) 재귀동사로 쓰인 것이다.

 

2. ④ (비인칭) 왜냐하면 '이 도시 사람들' 즉, 일반적 대중의 의미가 생략되어 있기 때문이다.

 

3. ③ Creer 동사는 se 없이도 쓸 수 있는 단어다. 하지만 이 문장을 해석을 해 보면, '약사는 그게 사실이라고 믿어 버렸다'가 되기 때문에 se가 강조를 하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다.

 

4. ② adorar (좋아하다) 행위의 주체는 앞에 나온 Les 일 것이다. '예전에는 서로 좋아했었어'라고 해석이 된다. 즉, 서로→ each other의 의미를 가진 상호 se로 쓰인 것이다.

 

5. ④ (수동태) 해석을 해보면 '최근 정부의 정책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가 된다. 3인칭 복수 형태가 나온 걸 봤을 때, 수동의 se로 해석할 수 있다.

 

 

 

 [사이트 참고 (Fuente y reelaboración)]

http://acceso.ku.edu/gramatica/unidad8/se.shtml/

https://narrarconimagenes.wordpress.com/2013/02/28/los-usos-del-se-ejercicios-resuelt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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