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 스페인어 사전을 전부 믿지 말 것!

 

영어 사전은 그 종류도 다양하지만, 스페인어 사전은 매우 한정적이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사전은 한국에 출간된 종이 사전을 지칭한다. 사전의 특성상 업데이트가 느리기도 하고 한정적인 종류로 인해 나에게 맞는 스페인어 사전을 찾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요즘은 종이 사전 대신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는 인터넷 한-서 스페인어이 대세다. 하지만 인터넷 사전에도 어색하거나 내용이 빠진 부분이 많다. 그럼 종이사전을 보란 말이냐, 인터넷 사전을 보란 말이냐.

 

모르는 스페인어를 마주했다면, 서-서 사전을 제일 추천하고, 그 다음으로는 영-서 사전을 추천한다.

 

 

[서서 사전 관련 이전 포스팅 참고] 스페인어 사전 el mundo diccionario

바로가기

 

 


 

얼마 전, 과외 학생이 해석이 도통 안 된다며 단어 'salsero'를 체크해서 가져왔다. 

 

학생 曰 : 선생님, 인터넷 스페인어 사전에서 salsero 단어 뜻을 찾아봤는데, 뭔가 이상해요.

 

 

먼저, salsero가 들어간 지문은 어떤 것이었을까? 아래를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Poco después de su graduación, el joven abogado, que ya era un salsero reconocido en su país, hizo sus maletas, agarró su guitarra y se fue a Nueva York.

 

- 2016년 외무영사직 스페인어 기출문제 中

 

 

 

학생의 말 따라, 해당 단어를 인터넷 사전에서 다시 검색해 보았다. 인터넷 사전 속 salsero의 뜻은 ↓↓↓↓↓

 

 

 

하지만 스페인어 지문에 따르면, 소스 전문 요리사가 기타를 챙겨 들고 떠났다는 게 문맥상 맞지 않는다. 그래서 스페인왕립국어원(RAE) 사전을 찾아봤다.

 

 

 

▶ 1번부터 3번까지의 뜻은 우리가 알고 있는 춤의 종류인 '살사'와 관련이 있다.

 

1. 살사 음악 및 춤과 관련이 있는

2. 살사 음악 작곡가 혹은 살사 안무가

3. 살사 음악 및 춤 애호가

 

 


 

El joven abogado, que ya era un salsero reconocido en su país, hizo sus maletas, agarró su guitarra y se fue a Nueva York.

 

DRAE 사전을 찾아본 후, 비로소 해당 원문을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게 된다.

 

: 소스 전문가로 잘 알려진 젊은 변호사가 기타를 들고 떠났다 X

: 살사 전문가로 잘 알려진 젊은 변호사가 기타를 들고 떠났다 O

 

 

※※※※

한-서 스페인어 사전은 빠르게 뜻을 찾는데 아주 용이하지만, 100% 신뢰하지는 말 것!!!!!!!!!!!!!!!!!!

해석이 아무래도 이상하게 된다면, 과감히 의심을 하고, 서-서 사전을 한 번 검색해볼 것!!!!!!!!!!!!!!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