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이 vs 일일히: '-이 vs -히'가 붙는 부사 차이점



오랜만에 친구와 최근 근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만난 지 오래돼서 그만큼 나누지 못했던 말이 많았다. 그래서 말이 점점 길어지던 찰나,

 

: 일일이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아. 만나면 자세히 이야기해 줄게.


평소에 정말 자주 쓰는 말이지만 막상 글로 쓰려니 헷갈리는 단어다.



일일이 vs 일일히

 

둘 중 올바른 표현은, '일일이'다.

 


'-이'와 '-히'가 붙는 부사 차이점

 

['-이/-히'의 표기에 대한 어문 규정: 한글 맞춤법 제 51항]


부사의 끝 음절이 분명히 '이'로만 나는 것은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나 '히'로 나는 것은 '-히'로 적는다.



1. '이'로 발음 나는 경우

깨끗이, 느긋이, 곰곰이, 대수로이, 반듯이, 버젓이, 가까이, 고이, 번거로이, 헛되이, 번번이, 따뜻이, 틈틈이

 

→ 만약 '히'로 발음하면 힘들고 부자연스럽다.

 


2. '히'로 발음 나는 경우

극히, 급히, 딱히, 속히, 족히, 특히, 엄격히, 정확히, 골똘히

 

→ 만약 '이'로 발음하면 힘들고 부자연스럽다.

 


3. '이'와 '히'로 발음 나는 경우

솔직이/솔직히, 가만이/가만히, 무던이/무단히, 간편이/간편히

꼼꼼히, 솔직히, 가만히, 간편히, 무단히, 각별히, 소홀히, 쓸쓸히, 과감히, 열심히, 심히, 능히, 분명히, 상당히, 조용히, 간소히, 고요히, 도저히

 

나란히, 곰곰이, 깨끗이

 


☞ 한글 맞춤법 규정의 설명만 보고는 쉽게 구분이 가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팁을 주자면 아래와 같다.

 

Tip. '~하다'로 이어지면 '-히'를 쓴다.


예) 솔직하다→솔직히

    꼼꼼하다→꼼꼼히


 

But 예외가 있다.


1) 끝소리가 ㄱ,ㅅ으로 끝나는 경우


나지막이, 고즈넉이, 깊숙이, 멀찍이

깨끗이, 반듯이, 버젓이


 

2) ㅂ 불규칙 변형 어간 뒤


한가롭다-한가로(ㅂ 탈락) + 이 : 한가로이


예) 사사로이, 즐거이, 외로이, 고이, 기꺼이


 

3) '일일이'처럼 첩어, 준첩어 뒤


같은 단어가 반복되는 첩어나 비슷하게 반복되는 준첩어(ex. 알록달록) 뒤에는 '-이'가 온다.


예) 일일이, 틈틈이, 나긋나긋이



4) 한자어의 경우


예) 솔직히, 강력히, 독특히

 

 


[자주 쓸 법한 예문들]


- 깨끗이 이를 닦자.

- 곰곰이 생각해 보자.

- 멀찍이 서 있지 말고 이리 와.

- 짬짬이 공부해서는 합격하기 어려워.

- 내가 일일이 다 말해줘야겠어?



(지속적 업데이트 예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