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문법] '알다'동사 Saber와 Conocer의 차이



한국어로 '알다'를 스페인어로 표현하려면 일단 고민해봐야 한다. 왜냐하면 스페인어에서는 두 가지의 '알다' 동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 Saber와 Conocer


확실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예문을 넣었다. 이 포스팅을 다 읽고 나서 '아, 이런 차이가 있구나'를 깨달으며 두 동사의 차이에 대해 몸소 느끼길 바란다.

 

 

Saber : 지식, 정보, 기술

 - Relacionado con el conocimiento de un facto o información. Tener la habilidad de hacer cosas.

  어떤 사실/정보에 대한 지식, 습득한 기술 혹은 능력 (내가 암기한 정보, 내가 할 줄 아는 것)

 

▷먼저, 동사변형을 살펴보자.

 

Saber 동사 변형 

Yo

Nosotros

Sabemos

Sabes

Vosotros

Sabéis

Él/Ella/Usd.

Sabe

Ustedes

Saben

 

 

1. 사실에 대한 지식

 

 - ¿Sabes si Maria está casada?

  해석: 마리아가 결혼했는지 안 했는지 너는 알고 있어?

 

- ¿Sabes que?

  해석: 너 그거 알고 있니?

 

2. 갖고 있는 기술 및 능력

 

hablar español.

  해석: 저는 스페인어로 말할 줄 압니다.

 

- Julio sabe nadar.

  해석: 훌리오는 수영을 할 줄 압니다.

 

- No conducir.

  해석: 저는 운전할 줄 몰라요.

 

※ 어떤 걸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싶을 때는 Saber 동사 뒤에 원형(Saber+Infinitivo)을 써 준다.


 - Ella sabe cocinar.

  그녀는 요리할 줄 알아.

 

 

Conocer : 경험

 - Estar familiarizado con una persona o un lugar.

  사람, 장소, 물건에 대한 친근함/익숙함, 지식을 말할 때. (알거나 정통한. 책, 영화, 도시, 특정 사람)

 

▷먼저, 동사변형을 살펴보자.

 

Conocer 동사 변형 

Yo

Conozco

Nosotros

Conocemos

Conoces

Vosotros

Conocéis

Él/Ella/Usd.

Conoce

Ustedes

Conocen

 

 

1. '아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단 여기서 아는 사람은 배우, 가수, 기타 누구나 알고 있는 유명인을 말하는 게 아니라 개인적인 친분으로 알고 있는 사람을 뜻한다.

 

- ¿Conoces a mi amiga Elena?

  해석: 너 내 친구 Elena 알아?

 

- Conocí a mi novio en una fiesta. 

  해석: 나는 파티에서 내 남자친구를 알게 됐어.

 

※ 참고로 Conocer 동사 뒤에 사람이 오는 경우 반드시 전치사 a 를 써준다.

 

 

2. '내가 가 본 장소'에 대해 이야기할 때

 

- No conozco Italia.

  해석: 나는 이탈리아 몰라. (이탈리아에 직접 가 본 적이 없어야 한다.)

 

- Conozco un buen sitio para cenar.

  해석: 나는 저녁 먹기 좋은 장소를 알고 있어.


- Conozco Madrid. He estado muchas veces allí.

  해석: 나 마드리드 잘 알아. 거기 여러 번 가봤거든.

 

 

3. 노력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정보나 지식

 

- Todavía no conozco bien la gramática española.

  해석: 저는 아직 스페인어 문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해요.

 

 

Saber와 Conocer가 함께 나온 문장 분석하기

 

1. Conozco a Carlos, y que es buena persona.

  해석: 나는 까를로스를 알아. 그는 좋은 사람이야.

 (나는 까를로스를 만난 적이 있어. 그와 이야기해 보니 그는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됐어.)


2. 두 동사 비교해보기

 1) No conozco la capital de Colombia.

   나는 콜롬비아 수도에 가본 적이 없어. (경험)

 

 2) Nocuál es la capital de Colombia.

   나는 콜롬비아 수도가 어딘지 몰라. (지식)

 

3. Mi padre no sabe dónde está el museo porque no conoce bien la ciudad.

  해석: 우리 아빠는 박물관이 어디 있는지 모르셔. 왜냐하면 이 도시를 잘 모르시거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