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에로멕시코 항공권 변경 및 환불받는 법





코로나 때문에 항공권이 문제다. 여행사마다 일정변경/환불 규정이 다르고, 사람마다 다른 내용을 전달 받아(?) 뭐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다.




일단 내 케이스는 아에로멕시코 항공권이다.


1. 인천-멕시코 일정 항공권

- 구매처: 한국 여행사(PRIVIA)

- 100% 환불 받음


2. 멕시코 내 항공권

- 구매처: kiwi 여행사

- 전화 안 받음. 메일로 문의했는데, 원론적인 답변. 별 소득 없이 끝남.


 [답변내용]


Upon checking your reservation we found that you have two options 2가지 옵션있음 in your kiwi.com manage my booking under the options refunds and cancellation for the refund which are as follows:


 1) Instant refund from Kiwi.com 즉시 환불

- Refund amount: ₩13,364.

- Speed of refund: Immediate.


즉시 환불 받을 수 있다. 단, 13,364원만ㅎㅎㅎ


 2) Assisted refund 환불 지원

- Refund amount: as much as possible, but refunds depend on the carrier's policies.

- Speed of refund: up to 6 months

환불 받으려면 최대 6개월까지 기다려야 한다. 단, 얼마를 환불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른다. 이건 항공사 정책에 따름.


We charge 20 € handling fee in advance as a way of covering the cost of our work.

환불처리비용으로 키위에 20 유로를 내야 한다.



키위의 문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과 키위 여행사가 항공사 정책이 이렇다고 하면서 환불을 거의 안해준다고 해도 내가 추가로 따질 수 없다는 것.





→→→→→ 그래서 직접 아에로멕시코에 문의하기로 결심했다.


일단 아에로멕시코는 72시간 내 출발하는 항공편이 아니면 고객센터와 전화연결이 거의 불가능하다. 참고로 72시간 내 출발하는 항공편이면 항공사에서 먼저 연락을 준다고 한다. (사실여부는 모르겠음.)


아에로멕시코 고객센터 번호(55-5133-4000)로 전화하면 영어로 상담받을 지 바로 선택옵션이 나온다. 스페인어가 안된다면 영어로 문의 가능함.


전화를 했음에도 받지도 않았을 뿐더러, 내 항공편은 한달 뒤 일정이라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변경 신청을 했다.




나처럼 72시간 내 출발하는 항공편이 아니다!라면,

일단 아에로멕시코 사이트에 들어가서 아래 노란색으로 네모 표시한 부분을 클릭한다. ↓↓↓↓↓↓↓↓↓



"¿Tu vuelo sale en más de 72 horas? 당신의 항공편이 72시간 이후 출발인가요?"





그럼 아래 화면이 나온다.


* 표시가 된 부분은 꼭 기입해야 할 내용이다. 한국어로 번역해 놓은 부분을 빠짐없이 작성한다.



마지막에 ENVIAR(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솔직히 큰 기대없이 보냈는데, 답이 왔다!


내가 저 신청문의를 보낸 건 3/26

답이 온 날짜는 4/7


문의를 한 지 2주 좀 안되서 답이 왔다.



[답변내용]  (개인정보 부분은 □로 대체표시함)


De acuerdo a su solicitud, su boleto □□(티켓번호) ha quedado abierto con la fecha máxima de vigencia de un año desde su compra.

항공권 구입 날짜부터 1년 오픈티켓으로 해 놓음.



Caduca el 02 de febrero de 2021(fecha de expiración del boleto).

2021년 2월 2일까지 항공권을 사용할 수 있음. (참고로 내가 티켓을 구입한 날짜가 2월 2일)



La fecha límite para realizar el nuevo vuelo sin cargo por cambio es antes del 02 de febrero de 2021.

2월 2일 전까지는 변경 수수료 없음.



Cuando tenga sus nuevas fechas de salida, le agradeceremos llamar al call center de Aeroméxico para hacer su nueva reservación, en caso de existir diferencia de tarifa se lo informaremos. Tendrá que informar su número de boleto durante la llamada.

여행날짜가 정해지면 아에로멕시코 콜센터에 전화해 예약을 다시 할 것.

(그리고 항공권 차액이 발생할 수도 있음.) 일정변경 문의시 내 티켓번호 필요함.



일단 아에로멕시코에서 답변을 받았다는 것 자체로 감격스러웠다. (멕시코에서는 모든 일처리가 아주 아주 느리기 때문...)




참고로 아에로멕시코 사이트에서 보면 코로나 때문에 항공권 환불은 안 되고 일정 변경만 가능하다고 써져 있다.



Boletos comprados antes del 1 de marzo de 2020

(2020년 3월 1일 이전에 구매한 항공권)



- Esta política aplica para boletos adquiridos antes del 1 de marzo de 2020.

 이 정책은 3월 1일 이전에 구매한 항공권에만 적용됨.


- Fechas de viaje afectadas del 1 de marzo al 31 de mayo de 2020.

 여행날짜가 3월 1일~5월 31일의 경우에만 적용됨.


- Fecha límite de reexpedición de boleto: 28 de febrero de 2021.

 항공권은 2021년 2월 28일 이전에 만료된다.


- La fecha límite para realizar el vuelo reprogramado debe ser antes del 28 de febrero de 2021.

 항공권 일정변경은 2021년 2월 28일 이전에 신청해야 함.


세 번째, 네 번째 내용은 내가 답변을 받은 바에 따르면 "티켓을 구입한 날짜" 기준이다.


즉, 티켓을 구입한 날짜부터 1년 내의 오픈 티켓으로 변경 가능하다.


+ Boleto no reembolsable (환불불가)




아직 내겐 인터젯(interjet) 항공권이 남았다.


인터젯 항공권은 priority만 환불 가능하고 나머지는 일정변경만 할 수 있다. 참고로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예약번호랑 예약자 성을 입력하면 날짜를 지정해 변경 가능하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취소된 아에로멕시코 항공권 때문에 맘고생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나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