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 동사 명령형 Iros냐, Idos냐 논란



실생활에서는 정말 많이 쓰이고 있지만 알고 보면 표준어가 아닌 단어들이 있다.


언어는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고들 하지 않는가? 이에 국립국어원은 해마다 추가로 인정한 표준어 리스트를 발표한다. 변화하는 사회 흐름에 따른 언어 변화를 어느 정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2017년 새롭게 인정받은 표준어를 보면 '까탈스럽다, 주책이다, 실뭉치' 등이 있다. 이 단어들이 표준어가 아니었다는 게 놀라울 정도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었는데, 이제는 표준어라니 마음 놓고 쓸 수 있겠다.


사실 이러한 '맞춤법, 문법, 어법' 논란은 비단 한국어에만 존재하는 건 아니다. 모든 언어권에 존재한다.


스페인어에도 마찬가지다. 특히 Ir 동사의 2인칭 복수(너희들: vosotros/as)의 명령형에 대한 논란은 아주 긴 시간을 끌고 온 뜨거운 감자였다. 최근 이 테마에 관한 답이 나왔다. 이번 포스팅을 찬찬히 읽어 보면 그 답을 알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Ir 동사 명령법 기본변형 형태를 살펴보자.


Ir 동사변형(Conjugación de verbo) : 명령법(Imperativo)






이슈가 되고 있는 2인칭 복수 명령형  (참고로 동사에 대명사가 붙은 Irse 형태)


문법대로 올바른 명령형은 아래와 같다. 

 ☞ Id + os = Idos


하지만 문제는 실생활에서 ¡Idos!라고 쓰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대다수가 ¡Iros!로 쓰고 있는 것.


그래서 이를 인정해야 되네 마네의 논란이 시작된 것이다.





최근 스페인 왕립 학술원(Real Academia Española)은 이러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 차기 개정판 사전에 'Iros' Ir의 2인칭 복수 명령형으로 추가하겠다고 발표했다.



La forma más recomendable en la lengua culta para la segunda persona del plural del imperativo de irse sigue siendo idos. No obstante, dada la extensión de la variante iros incluso entre hablantes cultos, se puede considerar válido su uso.


대명사가 붙은 Ir 동사의 2인칭 복수(Vosotros/as) 명령형을 말할 때, 'Idos' 형태로 쓰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하지만 'Iros' 형태의 명령형 사용이 더욱 빈번하므로 이 형태 또한 유효한 표현으로 인정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Ir 동사처럼 -R로 끝나는 동사 또한 같은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참고로 스페인어에서는 보통 대명사가 붙은 2인칭 복수 명령형은 마지막 글자 -d를 지우고 os를 붙여주는 게 문법 규정이다.


 (예시)


Amar 동사를 2인칭 복수 명령형으로 바꾸면

Amad


Amad에 대명사(os: 너희들)을 붙이면

Ama(d) + os = Amaos



 (비슷한 동사)


1) Comed → Comeos

2) Venid → Veníos

3) Marchad → Marchaos

4) Sentad → Sentaos


예를 들어, Amar 동사를 Amaros, Comer 동사를 Comeros 형태로 사용할 수는 없다는 말이다.


즉 동사원형에 os가 붙은 형태는 Ir 동사만 갖게 될 예외라는 것!





아니나 다를까, 이러한 RAE의 결정에 찬반 논란이 뜨겁다.


언어는 규범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 對  언어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바뀌어야 한다

언어 순수주의(Purism) 對 언어 비순수주의

언어 보호주의 對 언어 개발주의 






 [기사 참고]

http://www.libertaddigital.com/cultura/2017-07-17/jose-aguilar-jurado-precisiones-sobre-iros-perez-reverte-rae-twitter-82756/

https://elpais.com/cultura/2017/07/17/actualidad/1500314330_744933.html/

https://verne.elpais.com/verne/2017/07/17/articulo/1500276524_302673.html

https://elpais.com/cultura/2016/05/30/babelia/1464600212_880090.html/


 [RAE 발표 원문]

«Iros»-imperativo-1-1.pdf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