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표현] 당당하게 "Ni corto ni perezoso"



친구들과 만나 각자의 연애 이야기에 한창 열을 올릴 때쯤, 한 친구가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데 밥 한번 먹자고 말을 못하겠다고. 그랬더니 무리 중 적극적인 한 여자애가 전화를 해서 약속을 잡으라고 부추겼다.

 

- Ni corto ni perezos, marcale a la chica y le invita una cena.

- 두 번 생각할 필요 없이, 지금 당장 그 여자애한테 전화에서 저녁 한끼 대접한다고 그래.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여자 쪽에서도 관심 있게 보고 있는 거 같은데, 우유부단하고 쭈뼛쭈뼛한 내 친구 때문에 관계의 진전이 없는 것 같았다. 우리의 희망적인 조언을 듣고 자신감을 얻은 친구는 용기 내서 전화한 끝에 드디어 첫 데이트 약속을 잡았다는 훈훈한 결말.

 

Ni corto ni perezoso

 뜻: 우유부단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당당하게, 결단력 있게

 

스페인어 동의어로는 아래와 같다.

 - Sin pensarlo dos veces.  두 번 생각하지 말고

 - Sin reparos.  의심 없이

 - Audazmente.  당돌하게, 대담하게

 


 [표현 나눠서 보기]

1. 대부분 사람들은 'Corto'를 '짧은'이라는 뜻을 가진 형용사로 알고 있다. 하지만 사람을 두고 corto라고 표현하면 '소심한, 내성적인, 우유부단한'의 뜻으로 바뀐다.

 → Corto = Apocado, miedoso, tímido

 

2. Perezoso는 말 그대로 '게으른, 나태한, 느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 Ni perezoso = Rapidez de acción (행동의 빠르기)

 

즉, "소심하게도 말고 굼뜨게도 말고"라는 뜻이 된다.

 

참고로 영어로는 Without thinking twice 혹은 Not wasting any time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Ejemplos)

 

1. Cuando le dije a Mónica que le encontraba más gordita, se puso roja y, ni corta ni perezosa, me soltó una bofetada.

 - 내가 모니카에게 살쪘다고 이야기하자 얼굴이 빨개지더니 뒤도 안 돌아보고 내 뺨을 때렸어.

 

2. Ni corta ni perezosa le espetó todo lo que pensaba sobre el asunto.

 - 그녀는 그 일에 대해 생각했던 점을 있는 그대로 당당하게 이야기했어.

 

3. Ni corto ni perezoso se dirigió hacia la chica y le dijo que la amaba.

 - 그는 당당하게 그 여자에게 다가가 그녀를 사랑했다고 말했어.

 

4. Llegamos al río y ella, ni corta ni perezosa, se tiró al agua.

 - 우리는 강에 도착을 했어. 그녀는 곧장 물에 뛰어들었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